2024/02 7

생일 기념 긴 글 근황

더보기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근황 올립니다.오늘 올리는 이유는 다름이 아니라 제 생일인 겸 주변에 전해드리면 좋을 이야기가 생각나서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축하를 받으려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ㅎㅎ) 이과로 전향한지도 이제 5년차인데 아직도 글을 쓸 때면 문과가 되어버리는 기분입니다. 아무래도 20년 동안 쌓인 경험이 관성이 되어버린 것 같습니다.주변에 연락하지 않는 동안 엄청 바쁘기도 했고 나름대로 삶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진로 때문에 고민하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나름 열심히 살아온 것 같은데 이룬 것도 없고 제 노력이 헛된 것이었나 싶은 괴로움이 꽉차서 방황하기도 했어요.이 과정에서 여러 가지 것들을 느꼈습니다. 뭔가 중요한 시험이나 전형을 하나 둘씩 통과해도 제 실력으로 통과한게 아..

Daily 2024.02.27

2457 - 공주님의 정원 (Greedy 자력솔하기)

https://www.acmicpc.net/problem/2457 2457번: 공주님의 정원 첫째 줄에는 꽃들의 총 개수 N (1 ≤ N ≤ 100,000)이 주어진다. 다음 N개의 줄에는 각 꽃이 피는 날짜와 지는 날짜가 주어진다. 하나의 날짜는 월과 일을 나타내는 두 숫자로 표현된다. 예를 들어서, www.acmicpc.net 원트에 자력솔 성공했다! 채점 돌아갈 때 심장이 넘 떨렸다... 내가 구현을 깔끔하게 잘 못짜는 편이라 코드가 너무 길어지기도 했고 내가 생각한대로 딱! 구현하려다보니 뭔가 꽉 막힌 구현이 된 것 같다. 어제 알고리즘 캠프에서 그리디를 배워서 오늘 그리디 문제를 뒤적거리다가 전에 누가 추천해준 문제이기도 하고, 어제 푼 난이도랑 비슷할 것 같아서 골랐다. 그리디 접근 방식을 연..

PS 기록/Algorithm 2024.02.14

Codeforces Round 923 (Div. 3) upsolve

A. Make it White 흰색 타일(W)과 검정색 타일(B) 두 개가 일렬로 쭉 주어지는데, 일자로 한 번 칠해서 모두 흰색으로 바꾸려고 한다. 여기서 칠해야하는 min length를 구하는 문제. B가 처음 나오는 위치 ~ B가 마지막으로 나오는 위치를 찾아 길이를 출력하면 된다. import sys input = sys.stdin.readline T = int(input()) for i in range(T): n = int(input()) st = list(input().rstrip()) res_min = n res_max = 0 for s in range(n): if st[s] == 'B': res_min = min(s, res_min) res_max = max(s, res_max) print..

PS 기록/CP 2024.02.14

700솔 기념

딱히 의식하지 않고 평소처럼 문제를 하나 풀었는데 700솔에 레이팅도 1800으로 딱 떨어져서 신기했다. 전부터 쭉 생각해온게, 확실히 PS 할 때 마음 붙일 곳이 있으면 혼자 하는 것보다 훨씬 나은 것 같다. 공부 자극도 받고 동기부여도 되고 나보다 실력이 압도적으로 좋으신 분들에게 양질의 피드백도 받을 수 있다. 주변에 좋은 분들이 많으셔서 질문 하면 우다다 달려와서 대답해주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다. 또한, 항상 작은거에도 칭찬해주시는 우리 스터디 그룹원들에게도 감사드린다..!! 고수분들이 이룬 것에 비하면 별거 아닌 자취일수도 있지만 뉴비들도 힘이 나게 응원해주신다. 그래서 어떤 문제나 특정 알고리즘에 막혔을 때 좌절하기 보다 좀 더 문제를 붙들고 이리저리 시도해보는 태도를 갖출 수 있었다. 이제..

PS 기록 2024.02.11

오묘한 세계와 근황

동일한 코드를 냈는데 50점과 100점이 속도에서 갈리나보다.. 처음에 pypy로 낼지 고민하다가 혹시 메모리 터질까봐 안전빵으로 python3으로 돌렸는데 일케 됐다.. 오묘한 파이썬의 세계.. 요즘들어 자꾸 고민이 된다. 파이썬 한 우물을 딥하게 팔지 아니면 다른 분들처럼 그냥 C++으로 완전히 전향할지? 솔직히 코테에서는 파이썬이 쉽고 간단하기 때문에 쉽사리 결정할 수 없는 것 같다. 그냥 지금처럼 둘 다 붙잡는 방향으로 가야하나? 최근에 Grand Arena onsite를 다녀온 이후로 열심히 해야겠단 의욕이 생겼다. 내가 그동안 얼마나 연습을 안했는지 뼈져리게 느꼈고 학기 중에 진짜 쉬운 문제들만 풀어서 그런가.. 열심히 공부했던 과거의 노력이 소실된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다시 차근차근 속도를..

Daily 2024.02.10

Solved.ac Grand Arena Party Div 2. (Onsite) 후기 [24.02.03]

첫 오프라인 개인 대회를 solved.ac에서 주최하는 그랜드 아레나 파티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무척 특별하고 의미있는 경험이라서 후기를 적어봅니다.학기 중에 스케줄도 많고 졸업 준비를 하느라 바쁜 와중에 오프라인 대회를 경험하고 싶어서 아레나에 자주 참여했습니다. 아마 개근은 못했을텐데 자주 참여한 덕분에  5회 이상 참가 조건(맞나?)으로 초청받을 수 있었습니다.PS를 하면서 오프라인에 아는 분이 있는 것도 아니고, CP에 자신이 있는 것도 아니고... 경험도 부족한 제가 왜 이렇게 PS에 동기부여가 됐는지는 모르겠지만 Solved.ac 를 통해서 PS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었고 여기까지 오게 된 것 같습니다!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처음 초청 메일을 받았을 땐 깜짝 놀랐고, 딱히 아는 분..

PS 기록/CP 2024.0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