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렉션이란? : 자료구조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코틀린에서 제공하는 클래스이다.
타입을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 Mutable : 변함, 읽기, 삽입, 삭제, 수정 가능
- Immutable : 불변, 읽기 전용
1. List
순서가 있는 자료구조이다. 타입에 따라 선언 방법이 조금 달라진다.
fun main() {
// 1. immutable
val fruitList = listOf("Apple", "Berry", "Melon")
println("fruit : ${fruitList[1]}")
// 2. mutable
val mutable = mutableListOf("Apple", "Berry", "Melon")
mutable[0] = "PineApple"
println("New First : ${mutable[0]}")
}
+ iterable 기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리스트 내부 값에 하나씩 접근할 수 있다.
2. Set
순서가 없고, 중복되지 않은 값으로 이루어진 자료구조이다. 중복된 값을 추가해도 중복 요소는 삭제 된다.
fun main() {
// 1. immutable
val immutable = setOf(1,1,2,3,4,4)
println(immutable)
// 2. mutable
val mutable = mutableSetOf(1,1,2,3,4,4)
println(mutable)
mutable.add(100)
mutable.remove(1)
print(mutable)
}
3. Map
값을 서로 짝지어주는 자료 구조
fun main() {
// 1. immutable
val immutable = mapOf("name" to "Pearl", "age" to 24, "height" to 160, "weight" to 44)
println(immutable["name"])
println(immutable["height"])
// 2. mutable
val mutable = mutableMapOf("name" to "Pearl", "age" to 24, "height" to 160, "weight" to 44)
mutable["age"] = 23
println(mutable["age"])
}
'Kotl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Kotlin Study] 5. 프로젝트 구조 알아보기 (0) | 2023.10.12 |
---|---|
[Kotlin Study] 4. 안드로이드 앱 화면 - 액티비티 컴포넌트 (0) | 2023.10.03 |
[Kotlin Study] 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4가지 특징 (0) | 2023.09.13 |
[Kotlin Study] 1. 기본 코틀린 문법 (0) | 2023.09.13 |
1. Kotlin 시작하기 (0) | 2023.03.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