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수, 변수 선언
fun main(args: Array<String>) {
val pi : Double = 3.141592 // 상수 선언 및 값 할당
println(pi) // val cannot be reassigned
var age : Int = 24 // 변수 선언 및 값 할당
println(age)
age = 25
println(age)
}
2. Kotlin 자료형
- Byte : 정수형
- Short : 정수형
- Int : 정수형
- Long : 정수형, 마지막에 L 붙이기
- Float : 실수형, 마지막에 F 붙이기
- Double
+ Byte, Short 같은 것 외에 기본적으로 정수는 Int로 받아들임, Long과 Float는 뒤에 각각 L, F 가 붙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형을 추론해준다
- Char : 글자 1개만 할당 가능, 작은 따옴표로 작성 (자동으로 형 추론 가능)
- String : 긴 문자열 저장, 큰 따옴표로 작성 (자동으로 형 추론 가능)
- Boolean : T/F 값만 저장, 자동으로 형 추론 가능
- Array : Array<String> 이런식으로 선언 후 arrayOf 함수를 사용하여 값을 넣는다.
fun main(args: Array<String>) {
var mArray : Array<String> = arrayOf("Kotlin", "0", "1", "2")
println(mArray[0])
println(mArray.get(1))
println(mArray.size)
}
3. 함수
- 리턴 값이 없는 함수 (Unit 은 생략 가능)
fun main(args: Array<String>) {
printStudentInfo("Pearl", 24)
printStudentInfo("Pearl", 25)
}
fun printStudentInfo(name : String, age : Int) : Unit {
//Unit은 return type이 없는 것을 의미한다
println("Student Name: " + name)
println("Student Age : " + age)
}
- 리턴 값이 있는 함수
fun addNum(n1:Int, n2:Int) : Int {
return n1 + n2
}
4. 스트링 템플릿
$를 사용하고 그 뒤에 변수 명을 넣어주면 된다.
fun main(args: Array<String>) {
val price = 2000
val tax = 200
val originalPrice = "Original : $price"
val taxPrice = "Tax : $tax"
println(originalPrice)
println(taxPrice)
}
5. 반복문 for, while
fun main(args: Array<String>) {
val numRange : IntRange = 1 .. 5
println(numRange.contains(2))
println(numRange.contains(10))
val charRange : CharRange = 'a' .. 'e'
println(charRange.contains('a'))
println(charRange.contains('z'))
// 1. For
for (i in 1 .. 5){
println(i)
}
for(i in 1 until 10){
println(i)
}
for(i in 10 downTo 1){
println(i)
}
//2. While
var num = 1
while(num < 5){
println("current : $num")
num++
}
do {
println("current : $num")
num++
} while(num < 5)
6. 조건문 if, when
fun main() {
val examResult = isPass(50)
println("Result:$examResult")
}
fun isPass(examScore : Int) : Boolean{
if (examScore >= 60){
return true
} else {
return false
}
}
fun main() {
val examResult = getGrade(91)
println("Result:$examResult")
}
fun getGrade(score : Int) : Char{
when(score){
in 0 .. 40 -> return 'D'
in 41 .. 70 -> return 'C'
in 71 .. 90 -> return 'B'
in 91 .. 100 -> return 'A'
else -> return 'F'
}
}
'Kotl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Kotlin Study] 5. 프로젝트 구조 알아보기 (0) | 2023.10.12 |
---|---|
[Kotlin Study] 4. 안드로이드 앱 화면 - 액티비티 컴포넌트 (0) | 2023.10.03 |
[Kotlin Study] 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4가지 특징 (0) | 2023.09.13 |
[Kotlin Study] 2. 컬렉션 (0) | 2023.09.13 |
1. Kotlin 시작하기 (0) | 2023.03.21 |